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letsencrypt 인증서 SSL인증서 서버이전 방법

반응형

간단한 웹사이트를 운영하다가 lestencrypt를 설치해서 https로 사용을 했다. 서버 버전을 올리기 위해 신규 서버를 설치하여 설정을 하였고 웹사이트 이전 작업을 하면서 보안인증서도 그대로 이전을 하였다.

기존 서버에서 /etc/letsencrypt에서 /live 폴더, /archive 폴더, options-ssl-apache.conf 파일 및 폴더를 복사하여 새로 설치한 서버로 이동을 시키고 아파치나 nginx 가상호스트의 인증서 경로도 수정해준다.

그리고 sudo certbot --apache 를 실행하여 목록이 나오면 웹사이트를 선택하면 된다.

아주 간단하다. 그리고 서버이전해서 아이피 변경된 후에 5분정도 후에 하는 것이 좋다. 기존서버 신규서버 접속이 왔다갔다 하기 때문이다.

우분투를 주로 사용하고 아파치 서버를 사용하는데, 우분투의 경우 이번에 16.04에서 22.04로 미루고 미루다 업그레이드하고 기타 그밖에 소프트웨어들도 같이 엄청 버전업을 하였다.

버전업에 너무 뒤쳐지면 보안상 안좋으니깐 그 간 방화벽을 촘촘히 쓰기도 했지만, 별거 없는 개인사이트라 크게 문제 되지도 않는다 :)

예전에는 보안인증서가 전부 유료밖에 없고 비쌌는데, 요즘은 저렴한 것도 있고, letsencrypt 같은 것도 있어서 좋다. 점점 보안이 더욱 더 중요시되는 사회가 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