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요리

거북목, 일자목 사무실에서 자세 교정하는 방법

반응형

거북목, 일자목이란?

건강한 자세는 우리 몸을 지탱하고 운동 기능을 유지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거북목이란 목을 수직으로 세워진 자세가 아닌 앞으로 구부림으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됩니다. 주로 스트레스, 지나친 숙박, 잘못된 자세, 운동 부족 등이 있습니다.

반면 일자목은 목을 수직으로 세워진 자세가 아닌 뒤로 구부림으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의자에 앉아 단시간에 연속으로 일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자목의 전신의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정확한 자세 교정을 통해 바른 자세로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자세 교정 방법

일상 생활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자세를 교정할 수 있습니다. 

책상과 모니터의 위치 조절

우선, 모니터와 책상이 사용자의 시선과 수준에 맞게끔 조절해야 합니다. 각도나 거리가 바르지 않으면 불편과 더불어 거북목, 일자목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높은 테이블에 걸터 앉아 책상에 기대어 앉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각도나 거리가 적절하더라도 편안하게 앉지 않을 경우 역시 거북목, 일자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자세를 유지한다면 자세를 좋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정자세로 수직으로 몸을 일자로 누우며,  가슴은 약간 끌어 올린 상태로 앉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지나친 숙박, 일시적인 스트레스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근력강화 운동이 필요합니다.  목주변 근육을 강화하며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거북목, 일자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걷기, 하체운동, 전신 운동 등 다양한 운동이 있습니다. 특히 평소 움직이기보다 일 자리에서 오래 앉아 일하는 경우에는 정기적인 스트레칭이 도움이 됩니다.

 

거북목, 일자목 완화를 위한 간편한 습관

근력강화 운동도 매우 중요하지만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습관도 많습니다.  일상생활 환경에서 자세 교정을 할 때 마음속으로 상기시켜야 합니다. 또한 자세 알림 앱들도 많이 있으니 활용해면 좋습니다. 일정 시간마다 습관 전환에 대한 역량을 지닌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긴장 상태를 해소하는 숨쉬기 수칙 연습도 좋은 대안입니다.

 

 

 

거북목에 안좋은 스마트폰 사용

스마트폰은 거북목을 유발할 수 있는 하나의 요소입니다. 최근 스마트폰 이용률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항시 생활속에서 함께하게 되면서 그만큼 거북목 증상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 시 자세 교정 방법은 다양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반팔형태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적절한 위치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합니다. 이를 위해 모니터와 책상 높이를 확인하고 사용자의 시선과 거리를 맞춘 후, 눈동자의 위치가 모니터 중앙에 오도록 합니다.

 

거북목, 일자목을 예방하는 방법

우리 몸은 적극적인 자세관리를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비특이적인 손질순간 마다 중력을 이겨내지 못하면서 쉽게 나타납니다. 

- 근력 강화 : 운동 및 스포츠 복근 강화  
- 스트레칭 : 근육을 잡아당기는 운동 
- 정기적인 운동 : 균형 잡는 우리 몸에 대한 최고의 치료법입니다. 
- 탄력 있는 매트리스 사용 : 발꿈치와 머리처럼 우리 몸의 몇몇 부위는 중력에 의해 가장 높게 수치가 튀는 구간입니다. 이러한 구간들을 따로 보호해주는 매트리스가 없으면 구부리기 쉬운 자세가 된다는 것입니다. 

거북목, 일자목은 일상에 수 많은 어려움을 준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올바른 자세 교정 구체적인 방법을 찾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은 자세관리도 가능하기에 노력해야 합니다.





 

반응형